박일화 선생님을 뵌 것은 여러 공연 행사에서 사진을 담으면서 익히 알고 있었는데
이번 3.1절 행사를 김석환 퍼포먼스 작가의 거주지인 평택의 여선재에서 '100년 전 자주독립의 불씨를 찾아서..'퍼포먼스 공연때 의미 있는 시간을 함게 하면서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
선생님이 생각 하시는 춤은 어떤 거에요?
‘눈으로 말해요!’라는 노래가 있다.사랑을 눈빛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또한 할머니가 손녀를 안아줄 때의 모습을 보면 행복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웃음과 눈물, 화냄, 평안함 등 우리는 몸짓만 보아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이 존재하면서부터 원초적이고 본능적인 인간의 몸짓이 가장 성스럽고 예술적으로 표현되어 온 것이 춤이다.
춤은, 시와 음악이 시간 속에 존재하고 회화와 조각이 공간 속에 존재하는 것이라면 춤은 시간과 공간속에 동시에 존재하는 몸짓의 예술행위라고 할 수 있다.
원시종교 의식부터, 자연재해, 죽음이나 기아 등과 같은 재앙과 액운을 무사히 넘기기 위한 기원의식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볼 때 가장 오래 되고 원초적인 욕망이 반영된 예술 활동이라 할 것이다.
선생님 공연이 없을때는 주로 어떤 일을 하시고 올해 좋은 계획이 있으세요?
2018년부터 행복도시전위예술단 무용단 단장으로 협동조합 착작공동체 이도의 날개 멤버로 활동하고 있고 2019년 봄학기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몸짓,생명치유(춤테라피) 강의를 개설해서 분주하다고 하신다.
선생님 이번 강의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이 강의를 통해서 많은 이들의 몸과 마음의 자유와 희망, 건강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더불어 인간의 몸을 도구로 희로애락 감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춤은 인간의 감정을 억누르고 살고 있는 현대인들이 함께 향유해야할 즐거움이다.
박일화 선생의 몸짓,생명치유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그냥 몸과 마음을 해방시키고 내 몸이 내 마음에게 이야기하는 몸짓을 통해 스스로의 생명에너지를 깨우고 평화로운 내면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우리에게 선사한다.누구의 시선도 의식하지 않고 음악에 몸을 맡겨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듯 나오는 몸짓을 하다보면 어느듯 나와 세상을 포용하고 하나가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몸짓, 생명치유는 그저 이끄는 대로만 하는 쉬운 몸짓이다.
형식이나 정해진 동작이 아닌 내 마음대로 움직이게 하고 세우고 내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
닫혀있는 감각을 열고 들여다보지 않았던 내 몸을 깨우고, 내 안의 움직임을 불러내어 깊은 내면의 이야기를 하는 것, 내 체질에 맞는 색의 천으로 덩실덩실 춤추고 내 별자리에 따른 동작도 해 보는 것, 잠자는 내 생명에너지를 깨우는 것. 그 속에서 손잡고 눈빛 바라보고 웃고 딩굴고, 꽃 송이들고 춤추며 온 몸 가득 비를 맞으며 물이 되 나를 비우고 비운다. 숲 속에서, 달빛 아래서 걷고 춤추고 내안의 소리를 불러내어 내면의 나와 자연과 우주와 하나가 되는 것,
그 모든 것이 나와 세상을 용서하고 감싸주는 사랑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매 시간마다 춤을 춘 후에 마시는 한잔의 차는 내 몸과 마음에 깊은 명상을 하게 한다.
또한 매시간 시낭송, 연주, 그림, 퍼포먼스 등을 만나 통합적인 몸짓,예술치유가 되는 시간이 될것이다.
예전에도 유사한 강의가 있었나요?
산청의 한방엑스포와 동의보감촌에서 춤,몸짓지유로 각광을 받은 바 있어 그 치유효과는 입증 되었고, 경남대학교, 경난과학기술대학교 등에서 춤테라피 강의,
국제실험예술제와 명상 워크샾에서의 강의, 또한 전국축제에서 한지 옷으로 자연과 인간과 하나되는 공연을 펼치고 특히 정월 대보름 달집축제에서의 기도하는
춤은 우리의 소망이 꼭 이루어짐을 믿고 있고 더 세부적인 내용은 별도 연락을 주면 답변을 해주시겠다고 하신다.
이번강의는 언제 개강하나요?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춤테라피-몸짓,생명치유
개강일:2019.3.7(목) 19:00~21:00
강의실: 평생교육원 댄스실
강사: 박일화(춤명상연구소 소장) 문의전화 : 010-8312-8528
이번 유익한 강의 프로그램이 성황리에 열리고 많은 이들이 춤을 통해서 힐링이 되고 치료의 시간이 되기를 바라고 늘 춤과 함께하는 선생님의 행보에 지치지 않도록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린다.
[Profile]
박일화(춤명상연구소 소장)
2007~2013 한국실험예술제 워크숍
2014~2018 제주국제 실험 예술제 워크숍
2009 정선아리랑 공연예술제, 노원국제 퍼포먼스 축제 워크숍
2010 100일 학교 지리산 만인보 워크숍
2011 진주모던예술제 - “우리는 하나로 만나” 워크숍
2012 남해다랭이마을축제 “다같이 춤을” 체험
2013 하동 생생 문화제사업 “하동에서 나와 우리문화를 나누다” 체험
2013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평생교육원 춤테라피 강의
2013~2015 진주복지원, 한국YWCA 춤테라피 강의
2014 경남대학교 평생교육원 춤테라피 강의
2014~2015 산청한방약초축제 춤테라피 체험
2014~2015 거창아시아1인국제 춤테라피 체험
2015 산청동의보감촌 힐링프로그램 춤테라피 강의
2015 인문학강의 – 2015 인문도시지원사업 “몸짓으로 삶을 이야기 하다”
2016 정선아리랑축제 “
2017 제주감귤축제
2018 보성차문화축제 등.영등포구 달집축제
2011-2018 지리산.치악산등등에서 행사함.박일화춤명상연구소소장.
경남대.경남과학기술대. 현.청주대강의.
저작권자 ⓒ 건강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